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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곤 (원광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연구학회 관광연구저널 관광연구저널 제33권 제7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193 - 206 (14page)
DOI
10.21298/IJTHR.2019.7.33.7.1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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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여행사 종사원들을 대상으로 근무환경에 대해서 파악하고, 이러한 근무환경이 직무만족과 직무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분석하여 여행사 근무환경에 대한 특성을 파악하고,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여 향후 여행사의 효과적인 마케팅 대응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설 1 여행사 종사원의 ‘근무환경’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인사’와 ‘복지’ 요인이 ‘직무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팀원간의 관계’, ‘급여’, ‘작업환경’은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설 2 여행사 종사원의 ‘직무만족’을 독립변수로, ‘직무성과’를 종속변수로 하여 단순회귀분석을 실시한 분석결과 ‘직무만족’이 ‘직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가설 3 여행사 종사원의 ‘근무환경’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결과 ‘인사’와 ‘복지’ , ‘급여’ 요인이 ‘직무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팀원간의 관계’, ‘작업환경’은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근무환경 구성요인 중 ‘인사’, ‘복지’, ‘급여’에 만족할수록 ‘직무성과’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설의 검증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여행사 종사원에 맞춰 근무환경을 개선한다면 직무만족을 향상시키게 되고, 이는 여행사의 효과적인 운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따라서 급변하는 관광산업에 있어 여행사 종사원에 맞춘 근무환경 개선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여행사 종사원의 근무형태에 대한 관심과 개선을 통하여 여행사 종사원과 만족도를 높여 성과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이용의 편리성을 강화하여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추어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조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국문요약

참고문헌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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