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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황수영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관광경영학회 관광연구 관광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7.2
수록면
231 - 25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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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년대 초반부터 도입되기 시작한 여행사 e-CRM활동은 그간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원활한 내부운영을 통해 신규 고객을 창출하고, 고객의 데이터를 저장 · 분석함으로써 개별화된 고객화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여 고객관점의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의 112개 여행사 e-CRM활동 전문가를 대상으로 e-CRM활동이 내부관점 기업성과 및 고객관점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으며, 특히 e-Sales활동 및 e-Service활동과 고객관점 기업성과 간의 내부관점 기업성과의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여행사의 e-Sales활동 및 e-Service활동은 내부관점 기업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여행사의 e-Sales활동은 고객관점 기업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e-Service활동은 고객관점 기업성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여행사의 내부관점 기업성과는 고객관점 기업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여행사 e-Sales활동 및 e-Service활동과 고객관점 기업성과 간에 내부관점 기업성과의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검증되었다. 본 연구결과는 e-CRM활동이 2000년 도입이후 IT기술 발달이 더욱 가속화 될 미래를 바라볼 수 있는 현 시점에서 여행업계의 e-CRM활동과 기업성과에 대한 세부적인 속성간의 관계성 연구에 대한 전략적 시사점을 학계와 업계에 제공했음에 그 의의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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