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은주 (한서대학교) 김시원 (대전과학대학교) 강수진 (한서대학교) 차소연 (한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43 - 156 (14page)
DOI
10.18208/ksdc.2020.26.3.14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헤어미용분야에서 창의성은 고객만족 및 경영성과를 위한 필수적인 요인으로 최근 빠르게 변화되는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켜주기 위해 중요한 요인으로 간주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헤어미용분야의 실무디자이너를 대상으로 경영자의 리더십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때 리더십은 구성원의 자발적 동기부여 및 지적 자극에 도움을 주는 코칭리더십과 감성리더십을 중심으로 실증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헤어미용분야의 실무디자이너를 대상으로 2020년 5월 12일부터 6월 10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유효한 235부의 데이터를 SPSS.21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상관관계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코칭리더십 요인 중 방향제시, 수행평가, 관계피드백은 창의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감성리더십 요인 중 자기인식, 자기관리, 관계관리능력은 창의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경영자의 코칭리더십과 감성리더십을 강화하여 미용실을 운영 및 경영할 때, 실무디자이너의 창의성을 향상시켜줌을 시사한다. 따라서 헤어미용분야의 관리자는 실무디자이너에게 지속 성장가능한 목표제시 및 개인적 관심과 격려를 통해 새로운 방식과 절차를 수용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힘쓰고 높은 감성지능을 바탕으로 한 리더십을 통해 구성원과의 관계를 강화해야 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의 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00-0012832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