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피부과학연구원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55 - 265 (1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미용산업의 리더십 유형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조직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알아보고자 진행되었다. 방법: 미용산업에서 리더십 유형이 조직몰입을 통해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기 위해 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 (SPSS) 프로그램 분석 및 analysis moment structure (AMOS) 프로그램 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변혁적 리더십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을 매개로 하였을 때는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적 리더십은 고객지향성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매개변인인 조직몰입을 통해서도 영향을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결론: 미용산업에서 변혁적 리더십인 카리스마, 개별적 고려, 지적 자극의 요인은 조직몰입을 통해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내부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부분인 직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상사의 카리스마, 개별적 고려, 지적 자극에 대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거래적 리더십인 예외적 관리, 조건적 보상의 요인은 조직몰입과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므로 직원에 대한 상사의 예외적 관리와 조건적인 보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직원의 이직을 막을 수 있는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을 통해 기업의 이익을 증대시킬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