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현 (동명대학교) 지정훈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3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349 - 362 (14page)
DOI
10.18208/ksdc.2024.30.2.34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조직 생활에 필요한 역량을 익히고 조직내에서 중요한 내용을 인식하고 학습하게 하는 조직사회화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피부미용샵 종사자의 조직사회화전략이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아 조직사회화전략의 중요성을 검증하고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을 높일 수 있는 기초자료 및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분석은 SPSS 25.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및 3단계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 및 범위는 피부미용샵에 근무하는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총 334부의 설문을 리커드 5점 척도를 활용하여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된 내용은 조직사회화전략, 조직몰입, 고객지향성에 관한 이론적 고찰과 이와 관련한 분석들로 구성된다.
연구결과, 피부미용샵 종사자의 조직사회화전략은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며, 조직몰입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조직몰입은 조직사회화전략의 하위요인인 사내형식교육, 사내무형식교육은 고객지향성에 하위요인별 고객욕구충족, 서비스제공욕구, 고객욕구파악에 미치는 영향을 모두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조직사회화전략은 피부미용샵 종사자의 효과적인 인적관리에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한바 피부미용샵 종사자들이 조직에 잘 적응하고 개인들의 역량을 잘 발휘하여 조직에 몰입할 수 있도록 적극적이고 체계화된 조직사회화전략의 수립을 위한 노력이 요구되어진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Reference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