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효순 (단월중학교) 이윤신 (경희대학교) 김옥선 (경북전문대학교) 석소현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10호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535 - 543 (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신종감염병의 등장 및 교육환경의 변화 등으로 학령기 학생들의 건강문제가 다양해지면서 보건교사의 역할은 더욱 확대되고 중요해지고 있다. 본 연구는 보건교사의 소명의식이 학교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서 보건교사의 학교조직몰입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연구의 대상자는 경기지역에 근무하고 있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보건교사로서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참여에 자발적으로 동의한 143명이다. 자료수집은 보건교사 대상 직무연수를 진행하는 한국교총 종합연수원에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3.0 통계프로그램을 통해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 independent t-test,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와 simple regression analysis로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보건교사의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소명의식의 하위요인 중 목적 · 의미(β=.28, p =.011)가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급수(β=-.20, p =.006)의 경우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요인들의 설명력은 30.7%였다. 이에 보건교사의 학교조직몰입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목적 · 의미 증진시키고 학급수를 낮추는 중재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