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Hyung Sung Han (Chung-Ang University) Su Jin Pae (Chung-Ang University) Jin Tae Kim (Chung-Ang University)
저널정보
한국국제회계학회 국제회계연구 국제회계연구 제93집
발행연도
2020.10
수록면
95 - 11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21세기에 요구되는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교양회계교육의 가능성을 진단하고, 핵심역량에 기반한 교양회계교육의 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연구는 4C 핵심역량(비판적 사고와 문제해결능력, 창의력, 의사소통능력, 협업능력)과 교양회계교육의 내용과의 연계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연구는 ‘교과 특수 역량 중심 접근법’을 이용해 4C 핵심역량이 어떻게 교양회계교과의 특수 역량을 통해서 함양될 수 있는지를 지식, 기능, 가치의 요소로 구체화했다.
[연구결과] 연구는 교양회계교육의 내용이 4C 핵심역량을 발전시키는 데 긍정적이라고 밝혔으며, 교양회계 교과가 비경영계열 학생들의 전공 교과들과 연계되어 융 · 복합적인 역량 기반의 교양회계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과 연계 매트릭스를 제시했다.
[연구의 시사점] 역량기반 교양회계교육 모형은 전공회계교육에도 자극을 주어 현재 한국 사회가 회계교육에 바라는 교육내용과 교육방식의 변화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Introduction
Ⅱ. Accounting and Competency Based Education
Ⅲ. Liberal Accounting Education for the Competency Based Education
Ⅳ. Model of Competency Based Liberal Accounting Education
Ⅴ. Conclusions
References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5-001580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