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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실 (경남대학교) 백윤정 (경북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적자원개발학회 인적자원개발연구 인적자원개발연구 제2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1 - 30 (30page)
DOI
10.24991/KJHRD.2020.12.2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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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혁신행동은 팀의 성과 향상을 위해 팀 구성원들이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도입하여 실행하는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활동을 의미한다(West & Farr, 1989). 이처럼 혁신행동의 개념적 정의에서 볼 수 있듯이, 창의성과 혁신행동은 구별되는 개념임에도 그간 연구에서는 창의성과 혁신을 혼용하여 사용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혁신행동을 아이디어의 창출과 실행으로 나누어 리더의 창의성 지원이 팀 혁신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리더의 창의성 지원이 팀 아이디어 도출능력(가설 1-1)과 팀 문제해결능력(가설 1-2)에 미치는 정적인 영향을 검증하고, 이에 대한 프로세스 변수로서 정서적 측면의 정서적 팀몰입(가설 4-1, 4-2)과 인지적 측면의 팀 학습행동(가설 5-1, 5-2)의 매개효과를 살펴보고자 했다. 설문은 팀을 활용하고 있는 제조기업, 첨단기술 및 소프트웨어 개발기업, 컨설팅 기업 등을 대상으로 하였고, 분석에는 65개의 팀이 사용되었다. 평균 팀 크기는 6.4명이었다. 분석 결과 첫째, 리더의 창의성 지원과 팀 혁신행동은 정(+)적인 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1, 1-2는 지지되었다. 둘째, 리더의 창의성 지원과 정서적 팀몰입 및 팀 학습행동은 정(+)적인 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 3은 지지되었다. 셋째, 리더의 창의성 지원과 팀 혁신행동 사이에서 정서적 팀몰입은 매개효과가 없었고, 팀 학습행동만 부분매개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4-1, 4-2는 기각, 가설 5-1, 5-2는 지지되었다. 이로써 팀 혁신과정에서는 팀 구성원들의 정서적 측면보다는 인지적 측면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연구가설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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