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목 (세종도원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5권 제4호(통권 제77호)
발행연도
2021.2
수록면
1 - 15 (15page)
DOI
10.15831/JKSSPE.2021.25.4.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 투기도전 수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의 원인과 개선방안을 모색하고자 수행되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투기도전 수업을 운영한 경험이 있는 초등교사의 사례를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수업을 초등교사들은 투기도전 수업에 필요한 실천적 지식을 형성할 기회가 절대적으로 부족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투기도전 수업을 위한 물리적 환경 조성, 투기도전의 활동 형태에 따른 각종 사고, 기능 부족에 따른 부담감 등 다양한 내적 어려움이 있었다. 개선방안으로 투기도전 수업 사례 공유, 학교와 관련 협회의 협력, 교사의 교육활동에 대한 전폭적인 신뢰와 지원이 제안되었다. 이를 통해 교사의 실천적 지식을 풍부하게 하고 교사효능감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투기도전 수업의 개선을 위해서 현장에 필요한 것은 실천적 지식의 보급과 교사효능감 향상 기회이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투기도전 수업 운영의 어려움
Ⅳ. 개선 방안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