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현수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체육교육학회 한국체육교육학회지 한국체육교육학회지 제21권 제2호 (통권 제59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 - 19 (19page)
DOI
10.15831/JKSSPE.2016.21.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두 명의 중학교 체육교사가 투기 도전활동 수업을 개선해 가는 사례를 기술하고 그 과정에서 드러나는 수업 개선 전략을 심층적으로 탐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수도권의‘대한’중학교에 근무하는 두 명의 체육교사가 2015년 3월부터 5월까지 실시했던 투기 도전활동 수업개선 사례이다. 자료는 정보제공자와의 면담, 수업 참여관찰, 관련 문화적 인공물을 중심으로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사례 내 분석을 통한 사례에 대한 사실적 기술과 사례 간 분석을 통하여 의미를 부여하는 해석적 기술을 병행하였다. 연구의 진실성은 자료의 다각도 검증, 연구과정 및 결과에 대한 동료 간 검토, 연구결과에 대한 연구참여자 확인, 연구결과로 제시하지 않은 예외적 사례 검토를 통해 확보되었다. 권’교사의 복싱수업은 신체활동량 증가와 재미를 추구하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었다. 이에 반해 유’교사의 유도수업은 바른 태도와 안전을 추구하는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었다. 이러한 두 연구참여자의 투기 도전활동 수업은 3가지 전략에 의해서 개선되었다. 첫째, 모델링 되는 교사나 프로그램을 모방하는 전략을 사용했다. 둘째, 투기 도전활동가 행해지는 공간에 의미를 부여해 장소화하는 전략을 사용했다. 셋째, 학생들의 마음을 읽고 공감하는 노력을 통해서 투기 도전활동 수업을 수행하는 전략을 사용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4-001132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