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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일순 (서경대학교)
저널정보
융복합지식학회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제9권 제1호
발행연도
2021.3
수록면
65 - 73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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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뷰티산업은 경제발전과 더불어 생활 수준이 높아지고 인간의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 증가와 K뷰티의 해외시장 진출 등으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외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급속한 환경변화와 과열 경쟁, 해외 프랜차이즈의 국내시장 진출 등으로 인해 갈수록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제 뷰티업도 과도한 경쟁을 피할 수 없는 현실이 되었고, 단순기술 위주의 운영만으로는 생존할 수 없게 되었다. 특히 뷰티산업은 같은 공간에서 대면을 통한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특성 때문에 종업원의 인적서비스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아 고객서비스를 수행하는 종업원의 태도나 기술력에 따라 서비스품질 수준이 결정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뷰티 내부마케팅 활동이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심도있게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뷰티업은 내부마케팅, 직무만족, 고객지향성이 구조적으로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뷰티 관리자는 종업원들의 필요와 욕구를 세밀하게 파악하여 보상제도, 권한위임 등을 개선하여 차별화된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고객만족 실현을 위해 효율적인 인력관리로 종업원들의 직무만족도를 높여 고객서비스의 질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관련연구
3. 연구 설계
4. 실증분석
5. 결론
References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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