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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상희 (경남도립남해대학) 유병철 (아시아나항공)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5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651 - 66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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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단순 응대에서부터 전문적 안내에 이르는 광범위한 부분까지 업무가 확대됨에 따라 내부 종사자들의 역량이나 동기부여가 주목받고 있는 제2금융종사자를 대상으로 내부마케팅이 직무만족, 감정부조화,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연구 결과, 내부마케팅의 강화는 직무만족(H1), 고객지향성(H3)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감정부조화(H2)에는 부(-)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그리고, 직무만족은 고객지향성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H4), 감정부조화는 고객지향성에 부(-)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제1금융권에 비해 연구가 미흡한 제2금융권을 대상으로 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을 갖는다고 할 것이며, 제2금융권의 고객지향성 강화를 위해 내부마케팅이 필요하고, 제2금융권이 경영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고객지향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기에 앞서 고객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실증 분석을 통해 규명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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