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상영 (동양대학교) 김학권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20.8
수록면
235 - 246 (12page)
DOI
10.21097/ksw.2020.08.15.3.2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피트니스센터 지도자의 감정노동과 고객지향성의 관계를 분석하고, 이와 동시에 변수 간의 영향 관계에 있어 직무만족에 따라 집단별로 조절효과가 어떻게 상이한지 규명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 2019년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서울과 경기도에서 지도자로 종사하고 있는 25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집은 편의추출범을 활용하였으며, 12부를 제외한 238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첫째, 감정노동 하위요인 중 내면행동, 표면행동은 고객지향성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감정노동과 고객지향성의 관계에서 직무만족은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내면행동을 통해 상대적으로 높은 직무만족을 보이는 지도자집단이 높은 고객지향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피트니스센터 경영자는 지도자가 내면행동을 통해 고객지향성을 강화하도록 적극적인 지원전략을 통해 직무만족을 높여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692-0011709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