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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대호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247 - 256 (10page)
DOI
10.21184/jkeia.2023.6.17.4.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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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병원 직원의 조직문화 인식이 고객지향성과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고객 지향적 행동 촉진방안과 직무만족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광주 · 전남 지역 병원 직원 274명을 대상으로 2023년 03월 02일부터 31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 23.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조직문화 인식은 연령과 병원경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고객지향성은 병원경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직무만족은 연령과 병원경력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상관관계 분석 결과 조직문화 인식은 고객 지향성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직무만족과도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또한 고객 지향성은 직무만족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회귀분석 결과 혁신지향과 업무지향 조직문화가 고객지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만족에서도 혁신지향과 업무지향 조직문화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조직문화의 정확한 인식 함양을 위해 병원조직 차원의 정책적 개입이 필요하며, 고객 지향적인 행동을 촉진할 수 있는 교육을 통해 직무만족 향상 방안이 필요하다.

목차

ABSTRACT
I. 서론
Ⅱ. 연구방법
III. 연구결과
Ⅳ. 고찰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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