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추교원 (부경대학교) 정재헌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0권 제5호
발행연도
2020.5
수록면
476 - 499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내부마케팅이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로서, 상대적으로 연구에서 소외된 증권회사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증권회사 지점 종사원이 인식한 내부마케팅 요인이 직무만족. 직무몰입, 고객지향성, 직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단일 매개 모형에서 더 나아가 다중 매개모델로 보다 심층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최종 분석 대상자는 서울, 부산 등의 광역시에 위치한 증권회사의 지점의 종사원 263명이고, 연구모형의 가설검증은 SPSS 22.0 및 AMOS 22.0을 사용하여 경로 분석을 실행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무마케팅요인 중 권한위임, 보상제도, 교육연수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되었고, 내부커뮤니케이션은 직무몰입과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직무만족은 직무몰입과 고객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고객지향성은 직무성과에 직접적 영향을 미쳤다. 그렇지만 내부마케팅 4요인 모두가 직무성과에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내부마케팅 요인들의 직무만족. 직무몰입, 고객지향성 및 직무성과에 대한 간접효과를 추가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내부마케팅요인 중 권한위임, 보상제도는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을 매개로 직무성과에 간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증권회사의 경우 다른 업종과는 다른 방식으로 주로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을 매개로 내부마케팅의 요소가 직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며 그 중 권한위임과 보상제도가 특히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0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10-0006576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