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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은 박승희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63 - 95 (33page)
DOI
10.18541/ser.2021.02.20.2.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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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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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서울 및 수도권 소재 특수학교와 일반학교 특수학급의 발달장애 고등학생 학부모의 자녀의 중등이후교육(postsecondary education, PSE)에 대한 인식 및 프로그램 요구를 조사하고, 자녀의 학교유형(특수학교 및 특수학급)에 따라 학부모의 인식과 요구에 차이가 있는지 밝히는 것이다. 연구방법: 질문지 조사를 통해 발달장애 고등학생 학부모 총 238부 질문지 응답을 통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발달장애 자녀의 고등학교 졸업 후 PSE의 희망진로로 ‘직업훈련기관의 직업관련 프로그램 참여’를 1위로 응답하였고(45.4%), 자녀에게 PSE가 필요하다는 인식은 높게 나타났으며, 그 필요성의 최상위 이유는 ‘자녀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때문’으로 나타났다. PSE 프로그램 결정 시 어려움의 최상위는 자녀의 교육적 수준에 알맞고, 적절한 거리에 있는 PSE 기관과 프로그램의 수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PSE의 적합한 운영 주체 1순위는 국가·지자체로, 실시 장소로는 지역사회 평생교육기관, 직업훈련기관, 전문대학 및 4년제 대학교 순으로 선호되었다. 적합한 강사로는 ‘특수교사 혹은 특수교사 자격증 소지자’가 1순위로 나타났고, 교육 기간으로는 2-3년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PSE 내용으로 질문지의 12개 전 영역인, 대인관계기술 영역부터 기능적 학업기술 영역까지 모두 요구가 높았다. 추가 지원으로는 ‘경제적 지원’을 가장 많이 희망하였다.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학부모간 자녀의 PSE에 대한 인식과 요구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서 PSE로의 진학지도와 전환 및 다양한 PSE 개발 및 실행에 참조할 필요가 있다. 결론: 본 연구는 발달장애 학생의 고등학교 졸업 이후 진학할 다양한 PSE 프로그램 개발과 실행을 위한 구체적 교육과정 및 운영체계 개발의 필요성을 지적하며, 고등학교에서 PSE로의 전환 체계와 양질의 PSE 제공을 지원하는 정책 수립이 요구되는 현 시점에서 학부모 관점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의의를 가진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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