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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녀 (한국해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학회 한국시학연구 한국시학연구 제66호
발행연도
2021.5
수록면
63 - 90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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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김종삼 시에 나타나는 ‘심청’ 이미지와 그것에서 알 수 있는 김종삼의 전통 윤리 인식에 천착하였다. 그동안 김종삼은 현국 현대시사에서 순수시를 지향하며, 전통적인 시 언어보다는 이국적인 언어와 낯선 이미지, 기독교적 세계관 등을 시에 표출한 것으로 평가받아 왔고 많은 연구자들은 이점에 착안해 김종삼의 시적 특질을 규명해 왔다. 그런데 김종삼은 1965년부터 1982년까지 20여 년에 가까운 기간 동안 ‘심청’ 이미지 또는 그와 유사한 소재를 시로 창작해 재발표 또는 재수록을 해왔다. 그간 중요하게 언급된 김종삼의 대표적인 시적 특질을 상기한다면 이 사실은 매우 흥미롭다. 서구적인 언어와 서양 음악과 미술 등에 큰 관심을 보였던 김종삼이 왜 전통적인 윤리이념을 강조하는 ‘심청’을 호명했을까. 논문은 여기에서 출발했다. 이를 해명하기 위해 논문에서는 김종삼 시에 사용된 ‘가난’ ‘심청’, ‘장님’, ‘어머니’ 이미지 등이 사용된 시를 정리하고, 김종삼이 ‘심청’ 이미지를 호명한 이유를 탐색해 보았다. 또한 앞서 정리한 시 분석을 통해 김종삼의 시에 나타나는 전통 인식의 문제, 그중에서도 ‘심청’ 이야기에 내재한 ‘효(孝)/불효(不孝)’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다. 그 과정에서 김종삼 시인의 타자를 향한 윤리성을 확인해볼 수 있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심청’의 서사와 ‘가난’의 문제
Ⅲ. ‘심청’과 ‘장님’ 이미지가 나타난 시와 타자성
Ⅳ. ‘어머니’ 이미지와 “효(孝)/불효(不孝)”의 전통 윤리
Ⅴ. ‘심청’ 이미지와 효(孝):김종삼 시의 전통 인식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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