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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인옥 (명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한국문예비평연구 한국문예비평연구 제59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91 - 115 (15page)
DOI
10.35832/kmlc..59.20180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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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삼은 1950년대의 전통주의와 모더니즘, 1960년대의 순수시와 참여시로 양분된 시단의 경향으로부터 일정한 거리를 지키며 김종삼만의 독특한 시세계를 구축하였다. 30여 년의 시력에도 불구하고 김종삼의 내면 인식과 그 시세계는 큰 변화를 찾기 어렵다. 따라서 김종삼 시 전반에 나타난 시인의 존재인식을 파악하는 일은 김종삼 시세계를 밝히는 일이 된다. 이에 본고에서는 김종삼 시에 나타난 존재인식의 시적 효과를 두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먼저, 시적 표현 방식의 양상을 기존의 은유와는 달리 의미 변용된 표현으로서의 묘사적 효과를 분석한 뒤, 반복적 구조 변주와 환언을 통한 서술적 효과를 분석하여 그에 따른 시적 효과를 파악하였다. 김종삼에게 있어 존재론적 은유의 사용은 창작에 구체성을 부여하여 관념적인 내면의 대상을 삶 속으로 끌어들여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 내는 창조적 글쓰기로 실현되었다. 자신의 개인적 경험인 과거 회상을 이야기로 풀어내는 김종삼 시의 서술적 성향은 하나의 구조로 반복되거나 환언되고 있다. 이는 문장의 리듬감을 살려 음악성을 강화하고 시의 표층적 도상성을 부여하여 회화성을 드러내며, 의도적으로 반복되는 어휘는 정보성을 높여 시인의 내면을 객관적으로 표면화 하여 시적 메시지를 강조하는 동시에 시인의 존재인식을 확고하게 드높이는 효과를 자아낸다. 김종삼 시에 나타난 존재론적 은유를 살피는 일은 시적 비유의 기능과 문학적 역할을 파악하고 텍스트 전체의 유기성을 살피는 일이 되었다. 나아가 내적 의미를 독자적 표현을 통해 표면화 해낸 기법상의 특성 분석을 통해 김종삼만의 실험적 시세계를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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