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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지원 (전북대)
저널정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國語文學 第60輯
발행연도
2015.11
수록면
289 - 30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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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김종삼 시의 미적 특질 중 하나인 ‘여백’을 분석한 글이다. 시의 여백에 관한 의미 구축에 앞서서, 이글에서는 김종삼 시에 드러난 여백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형성되는지를 설명하고자 했다. 특히 인지시학의 방법론을 원용하여, 독자의 입장에서 여백을 느끼는 과정에 주목하였다. 김종삼의 시를 읽을 때, 주의 선택이 작품의 의미와 미적 특질을 구축하는 데에 중요한 작용을 한다. 즉, 주의 선택에 의한 전경과 배경, 프로파일링이 김종삼 시의 여백을 형성한다고 보았다.
구체적으로, 「북치는 소년」을 필두로 한 여러 시편의 경우에서 전경과 배경이 순환적으로 전복되고 있음을 분석했다. 그리고 그 순환적 전복으로 인해 ‘여백’이 형성되고 있음을 피력하였다. 「묵화」와 「라산스카」로 대표되는 몇 편의 경우에서는 주어의 화제성과 동사에 관한 주의 선택이 프로파일링에 관여함을 분석했다. 아울러 독자가 예상하는 내용의 기대감이 획득되지 못하는 과정을 살펴보았다. 또 동사의 의도적 생략이 그 동사에 대한 참여역할을 프로파일하지 못하는 구조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인지적 과정을 통해 김종삼 시의 여백이 형성되는 양상을 드러냈다.
‘여백’은 그 빈자리에 의미를 채워 넣어야 한다. 달리 말하면, 여백은 의미를 채워 넣기를 바라는 장치로서 기능하는 것이다. 그리고 김종삼은 그 장치를 매우 효과적으로 사용한 시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지점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김종삼을 단순히 절대적 순수의 미의식을 추구한 시인으로만 평가하기는 어렵다는 점이다. 김종삼 시인은 결벽에 가까울 정도로 언어에 대해 천착했고 그 결과로 여백이 만연한 시편을 썼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그 시들을 무의미에 가까운 이미지 위주의 시라고 단정할 수는 없다.

목차

1. 서론
2. 주의 선택과 전경/배경의 순환적 전복에 의한 ‘여백’의 형성
3. 동사, 주어에 관한 주의 선택과 프로파일링에 의한 ‘여백’의 형성
4. 결론
참고문헌
국문초록
Abstracts

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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