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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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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규 (경희대학교) 정남호 (경희대학교) 부백 (경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3권 제2호 (통권 제87권)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130 - 145 (16page)
DOI
10.31667/jhts.2021.6.87.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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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호스피탈리티 산업에서 셀프서비스기술의 활용이 늘어남에 따라 관련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연구는 주로 기계와 사용자라는 좁은 범위의 관계에서 양자의 특성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었고, 서비스 환경이라는 전체적인 맥락은 고려되지 않았다. 서비스 지배 논리는 현대 비즈니스에서 서비스 중심적인 거래 과정을 잘 설명하는 유용한 이론으로서 서비스의 맥락을 중요하게 고려할 뿐만 아니라, 기업과 고객을 가치가 일방향적으로 전달되는 관계가 아니라 공동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관계로 바라본다. 이에 본 연구는 서비스 지배 논리의 관점에서 서비스 공간의 물리적ㆍ사회적 서비스스케이프가 고객의 셀프서비스기술 사용 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특히 이러한 일련의 서비스 프로세스를 기업과 고객의 공동가치창출을 위한 자원 투여의 과정으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호텔 및 공항에서 셀프서비스기술을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고객 27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SPSS 25.0와 Smart-PLS 3.0을 이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결과, 호텔 및 공항의 서비스스케이프는 고객이 셀프서비스기술을 사용하도록 하는데 영향을 미치며, 고객의 흡수역량 또한 가치를 창출하도록 돕는 능동적 자원으로서 실제 기술 사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기업의 입장에서 고객의 셀프서비스기술 사용을 유도하기 위해서는 기기 자체의 기능적인 개선을 하는 것뿐만 아니라 주변의 물리적ㆍ사회적 환경을 기술사용이 용이하도록 디자인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실증분석
Ⅴ. 토론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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