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유경 (이화여자대학교) 추지윤 이은지 (이화여자대학교) 홍미영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다문화사회연구 다문화사회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6
수록면
219 - 249 (31page)
DOI
10.14431/jms.2021.6.14.2.2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중등 교사의 다문화 수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2019년 다문화가정 대상국가와의 교육교류 사업’에 참여한 교사 설문 데이터를 활용하여 교사 개인, 학교, 다문화 교사 교류 변인으로 구분하고 다문화 수용성의 8개 하위 영역을 종속변인으로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초・중등 교사의 다문화 수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교사 개인 변인은 성별, 직위, 해외 거주 경험, 외국인 친구 유무로 나타났다. 둘째, 학교 배경 변인에서는 학교급이 낮을수록, 국・공립학교인 경우, 도시지역에 위치한 경우, 학급 수가 적을수록 다문화 수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다문화 교사 교류 변인에서는 다문화 교사의 국적(필리핀, 베트남, 캄보디아)과 교사 교류 횟수가 교사의 다문화 수용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사의 다문화 수용성 제고를 위한 다문화 외국인 교사와의 교류, 협력 체제 구축 등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수립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시작하는 말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