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승수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33 - 54 (22page)
DOI
10.18541/ser.2021.08.20.3.3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논문에서는 특수교육에서 주된 양적 연구방법으로 사용되어 온 영가설 유의성 검증(NHST)방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그 대안을 탐색하는 연구목적을 설정하였다. 연구방법: 본 논문에서 NHST의 개념 이해 및 관련 문제점을 설명하고 NHST의 대안이 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NHST의 이슈를 다루고 있는 최신 논문과 함께 전통적으로 인용이 많이 되었던 논문을 참조하였다. 연구결과: 본 논문에서 먼저 NHST의 개념을 제공하였고, NHST의 문제점을 개념 자체의 문제점과 해석 및 활용의 문제점으로 구분하여 제공하였다. 결론: NHST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효과크기, 신뢰구간, 임상적 유의성 평가, 베이지안 통계 방법을 제안하였다. 향후 특수교육 연구자들이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으로 NHST의 문제점을 극복하길 기대해 본다.

목차

Ⅰ. 연구의 필요성
Ⅱ. NHST의 기본 개념
Ⅲ. NHST의 문제점
Ⅳ. 특수교육 양적 연구에서 NHST의 대안 방법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