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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여옥 (광운대학교) 조미영 (명지전문대학)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제32권 제3호(통권 제10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35 - 260 (26page)
DOI
10.14816/sky.2021.32.3.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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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위기청소년에게 지원서비스 및 상담을 진행하는 현장전문가를 대상으로 그들이 느끼는 위기청소년의 경험을 근거로 지원방안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군포시에서 청소년 보호서비스 및 상담을 진행하고 있는 관련 기관의 현장전문가 6명을 선정하여 2020년 10월 27일에 초점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 사용한 인터뷰 질문은 연구진간 논의를 거쳐 도출한 반구조화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조사된 자료에서 나타난 의미 있는 구절이나 문장을 찾아 중심개념을 추출하여 분석한 결과, 4개의 대주제와 9개의 하위주제, 11개의 의미단위가 도출되었다. 첫째, ‘변화된 환경에서 발견된 청소년 위기의 심화’에서는 마음이 아프고 지친 청소년,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청소년과 코로나19로 더 심해진 부모-자녀 갈등이 나타났다. 둘째, ‘코로나19 상황에서 필요한 실제적 도움’은 내 방이 없는 집에서 온라인 학습하기와 관련한 지원과 정서적 및 경제적 지원이다. 셋째, ‘경제적 위기 및 가정해체 극복에 필요한 자립 지원’에서는 위기 상황에 맞서 진로 준비하기와 원가정과 분리를 통한 나를 찾기로 나타났다. 넷째, ‘적정하게 대응하기 위한 전문가의 협력 및 지원’으로는 따로 또 같은 현장전문가와 교사에 대한 협력 지원과 청소년을 지원하기 위해 다 함께 모여서 협력하기이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취약가정에 대한 지원 방안과 청소년지원협의체에 대한 지원 및 민간단체 등과의 협력체계 구축 방안에 대한 논의가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코로나19의 상황에서 위기청소년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선행연구 고찰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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