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민선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지정훈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175 - 187 (13page)
DOI
10.18208/ksdc.2021.27.3.17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뷰티샵의 서비스공정성과 고객지속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함께 그 과정에서 고객몰입이 매개역할을 하는지 규명하여 뷰티샵을 경영하는 데 있어 서비스공정성과 고객몰입을 통한 차별화된 전략 수립과 뷰티시장에서 우수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기초자료 제공 및 방안을 도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뷰티샵의 여성고객을 대상으로 전국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259부를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Ver. 21.0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 선형회귀분석, 3단계 매개회귀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뷰티샵의 서비스공정성은 고객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뷰티샵의 서비스공정성은 고객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고객몰입은 고객지속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고객몰입은 뷰티샵의 서비스공정성과 고객지속의도 사이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뷰티샵에서는 서비스공정성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확보하여 고객몰입을 통해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요구되어진다.

목차

Abstract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분석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