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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영식 (세계사이버대학 피부미용뷰티학과)
저널정보
한국피부과학연구원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77 - 18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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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화장품 매장의 체험 및 시연 서비스를 경험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고객 인게이지먼트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고객 가치창출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화장품 매장에서 고객과 함께 가치를 창출하는 반복적이고 역동적인 관계인 고객 참여와 고객 관여 및 관심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고객 가치창출을 통한 고객의 심리적 행복감과 만족감의 영향관계를 검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방법: 분석방법으로 SPSS Ver.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성 분석 그리고 3단계 매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화장품 매장의 체험 및 시연 서비스를 경험한 고객 240명을 대상으로2021년 12월 3일부터 12월 31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표본으로 활용할 수 없는 8부를 제외한 232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사용하였다. 결과: 첫째, 화장품 매장의 체험 및 시연 서비스를 경험한 고객은 고객 가치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고객의 심리적인 행복과 만족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객 인게이지먼트와 주관적 안녕감의 관계에서 고객 가치창출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양질의 콘텐츠로 구성된 화장품 매장의 체험 및 시연 서비스는 고객참여와 적극적 고객 관여를 강화시켜 기능적 만족감, 즐거움 그리고 사회적 가치를 향상시킬 것이다. 이러한 고객인게이지먼트를 기반으로 기업과 고객의 상호적인 가치창출이 효율적으로 잘 이루어진다면 구매력 향상을 넘어 고객의 행복이 화장품 및 서비스에 투영되어 기업 및 화장품의 이미지 향상을 완성시킬 수 있는 전략적 마케팅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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