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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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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신영식 (세계사이버대학 피부미용뷰티학과)
저널정보
한국피부과학연구원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아시안뷰티화장품학술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22.6
수록면
239 - 25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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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는 화장품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들이 지각하는 관계혜택과 장기적 관계지향성 간의 관계에서 감정적 몰입의 매개효과를 분석하여, 화장품 매장에서 고객과의 긍정적 관계형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관계혜택을 통해 감정적 몰입과 장기적 관계지향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방법: 연구대상은 서울 및 수도권 지역의 화장품 매장을 방문한 고객300명을 대상으로 2021년 11월 16일부터 12월 31일까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표본으로 활용할 수 없는 3부를 제외한 297부를 최종 분석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SPSS Ver. 21.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성 분석 그리고 3단계 매개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결과: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화장품 매장을 방문한 고객이 지각하는 관계혜택은 감정적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방문한 경험이 있는 매장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자 하는 장기적 관계지향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관계혜택과 장기적 관계지향성과의 관계에서 감정적 몰입은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고객이 경험하고 지각할 수 있는 서비스 혜택과 동질감은 재방문 욕구를 창출할수 있는 감정적인 고객의 몰입을 자극하며, 이는 고객의 장기적이고 긍정적인 유대관계를 형성하여 효율적인 경영성과를 성취할 수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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