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응준 (대전대학교)
저널정보
다빈치미래교양연구소 교양학연구 교양학연구 제17집
발행연도
2021.10
수록면
83 - 109 (27page)
DOI
10.24173/jge.2021.10.1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휴머니즘 이후 인간을 지칭하는 소위 포스트휴먼시대는 과학기술적으로 인간의 삶을 구성하는 시대를 지칭한다. 이 경우 과학기술은 인간 삶의 중심에 자리를 잡게 되며 나아가 교양교육 또한 과학기술적 세계관의 영향을 받게 된다. 문제는 이 변화된 삶의 조건이 교양과 교양교육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이며 어떠한 변화를 교양과 교양교육은 준비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에 대답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변화에 관한 하나의 사례를 찾아보기 위해 본 논문은 소위 포스트휴먼시대를 바라보는 두 관점, 즉 트랜스휴머니즘과 포스트휴머니즘이 교양이라는 교육 이념과 어떠한 연결점을 찾을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떠한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이러한 고찰은 포스트휴먼과 인간을 분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변화된 삶의 조건이 무엇인지를 이해하면서 교양의 의미를 다시 살펴보는 것을 의미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들어가는 말
2. 트랜스휴먼: 공리적 보편성 또는 탈교양화
3. 교양교육: 오래된 보편성
4. 포스트휴먼: 인간과 과학기술의 교양교육
5. 나오는 말: 포스트휴먼 시대 교양교육의 딜레마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