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대영 (영남대학교) 윤지영 (영남대학교) 정윤지 (영남대학교) 김병수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지털정책학회 디지털융복합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8권 제1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1 - 24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 19와 치열한 시장 경쟁으로 공유 경제 플랫폼 업체들은 고객과의 장기적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Airbnb 고객들의 재구매 의사 결정 메커니즘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Airbnb 고객들의 재구매 의도 형성의 선행 요인으로 고객 만족과 브랜드 이미지를 고려하였다. 또한, 가격 공정성, 진정한 경험, 즐거움, Airbnb 신뢰, 호스트 신뢰가 고객들의 재구매 의사 결정에 미치는 영향도 함께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Airbnb 이용 고객 154명을 대상으로 연구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 분석 결과 고객 만족과 브랜드 이미지는 재구매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재구매 의도 분산의 62.0%를 설명하였다. 고객 만족에는 즐거움, 진정한 경험, Airbnb 신뢰는 유의한 영향을 미쳤지만, 가격 공정성과 호스트 신뢰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브랜드 이미지는 가격 공정성, 진정한 경험, 즐거움, Airbnb 신뢰에 영향을 미쳤지만, 호스트 신뢰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공유 경제 플랫폼 환경에서 고객들의 재구매 의사 결정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여 학문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해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