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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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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찬우 (밝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4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13 - 142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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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학교장면에서의 중도중복장애학생의 건강관리 지원 과정을 살펴보고, 지원 형태를 유형화함으로써 효율적인 건강관리 지원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이 연구는 근거이론 분석을 통해 중도중복장애학생에게 건강관리 지원 과정에 미치는 요인들을 살펴보았다. 연구참여자는 특수교사 5명, 보건교사 2명, 학부모 1명, 의사 1명, 간호사 1명, 의료행정가 2명을 목적 표집 하였고, 1:1로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면담자료를 분석한 결과 98개의 개념과 22개의 하위범주, 8개의 상위범주가 도출되었다. 중도중복장애학생의 건강관리 지원 과정의 중심현상은 법적·정책적 근거가 마련되어 있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특수교사, 보건교사, 학부모가 각자도생하고 있었으며, 그 과정에서 십시일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원 형태는 보건교사와 특수교사는 대상학생의 주치의와 연계하여 건강관리 지원을 제공하는 ‘학교중심 지원’과 간호사가 학교에 상주하며 건강관리 지원을 전담하는 ‘전담간호사 지원’을 실시하고 있었다. 또 학교와 지역 내 의료기관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건강관리 지원을 실시하는 ‘학교·의료기관 협력 지원’을 실시하고 있었다. 결론: 이 연구는 중도중복장애학생의 건강관리 지원 과정에서 드러난 지원형태를 유형화함으로써 향후 효율적인 건강관리 지원 방안을 모색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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