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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호 (영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학사연구회 한국철학논집 한국철학논집 제6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1 - 14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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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어』 ‘십오지학장’은 공자가 만년에 자신의 학문과 인격 성숙 과정을 술회한 것으로서 공자 사상을 이해하는데 있어 지극히 중요한 장의 하나이다. 이에 ‘십오지학장’에 대해 한중일 역대의 중요 주석을 제시하고 이를 검토한 바탕 위에 다시 현대 한중일 주요 주석서를 참고하여 공자의 인생 6단계에 대한 필자의 관견을 피력하였다. 본 논문의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15세에 공자는 자신을 밝혀 천하 만민을 구하는 성현의 학문을 목표로 하였다. 다음으로 30세에 그는 지식인으로서 기본 덕목이자 수요가 가장 많은 예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갖추었다. 그리고 40세에는 목표가 뚜렷하여 어떠한 외적, 내적 요건에 의해서도 흔들리지 않게 되었다.(특히 이단사설) 아울러 50세에 그는 세속적인 욕구에 의해서가 아닌 하늘의 뜻에 의한, 진정으로 자신이 추구해야 할 역할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그는 60세에 융회관통하여 세상사를 비롯한 모든 것이 자신의 안목에 거슬리지 않게 되었다. 특히 그는 70세에 자기가 욕망하는 대로 하더라도 모든 일이 하늘의 이치에 어긋나지 않게 되었다. 공자의 인생 6단계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양적, 직선적 변화가 아닌 정신적, 영적 도약을 통한 ‘하학상달’형의 질적, 수직적 진화라고 평가할 수 있다. 공자사상의 궁극적인 목표는 ‘배워서 성인에 이르는’ 이상적인 인간상으로서 성인이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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