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각 (동신대학교) 조현진 (동신대학교) 임정우 (동국대학교 호텔관광경영학과)
저널정보
한국관광산업학회 Tourism Research Tourism Research 제4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63 - 28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호텔은 인적자원이 핵심인 산업으로서 고객에게 환대산업과 새로움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식음료에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일반적인 산업과 다른 특수한 근무환경에 놓여 있는 호텔 산업의 종사원을 대상으로 공감의 가치가 종사원의 정서적 몰입과 이직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 지에 관한 실증적 검증을 진행하고자 하였다. 또한 공감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정서적 몰입이 어떠한 매개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검증을 해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존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해당하는 연구가설 4가지를 도출하였다. 또한, 서울 및 수도권 지역에 위치하고 있는 호텔에서 현재 근무하고 있는 종사원을 대상으로 자료 수집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라 2020년 10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1개월간에 걸쳐 온라인 설문을 도출하였고, 319부를 배포하여 최종 248부의 유효 표본을 확보하고, SPSS 24.0 통계패키지를 통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이에 대한 실증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감은 정서적 몰입에 대해 유의미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서적 몰입은 이직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공감은 이직의도에 유의한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호텔기업의 공감 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정서적 몰입은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호텔기업에서 공감 을 통한 조직성과를 위한 효과적인 인적자원교육을 위한 기능으로 시사점을 가지며, 호텔조직의 효과적이고 지속가능한 이직의도 모델구축에 의의를 가질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