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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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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수진 (총신대학교) 채승희 (숭의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7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7 - 28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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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 성격강점 간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영유아보육기관에서 영유아교사가 영유아들을 위한 바람직한 보육실행을 위한 지원방안 모색 및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서울?경기·충청·강원지역 어린이집의 영유아교사 473을 대상으로 설문지 배부 및 수집을 했고, SPSS 25.0을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했다. 이에 따른 연구결과는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영유아귄리존중 보육실행, 성격강점 간의 관계에 대한 상관관계는 전문성 인식,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 성격강점은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또한 회귀분석을 통해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성격강점을 매개분석 연구결과는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은 직접적으로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직접적으로 31%의 설명력을 나타냈지만, 성격강점을 매개로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은 71%로 높아졌다. 또한 성격강점에 따른 부분매개 효과에 대한 검증을 위한 총 효과는 52%로 나타나 성격강점은 영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실행에 미치는 영향에서 부분매개 하고 있음을 증명했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영유아교사가 전문성을 갖고 영유아들을 지도하는데 자신의 성격강점을 이해하고 타인과 더불어 살아가는데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영유아교사가 영유아들의 권리를 존중하며 보육을 지원할 수 있도록 돕는 지원책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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