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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은순 (목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공학회 교육공학연구 교육공학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693 - 71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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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여 년 동안 교육정보화 정책을 통해 학교환경의 디지털화, 교사와 학생의 디지털 리터러시 향상, 학교 급별 다양한 콘텐츠 개발, 사교육감소를 위한 학습자 튜터링 지원 등 많은 정책적 지원과 노력이 있어 왔다. 현재 상황에서 ‘비대면 수업’을 지속, 확산하는데 필요한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은 기존의 개념으로서는 교수자와 학습자 모두에게 부족하다는 지적이 많다. 관련 자료와 분석에서도 코로나 이후 비대면 수업으로 인한 학습결손 및 학력격차, 계층격차 확대에 대한 우려가 현실로 나타나고 있으며, 공간과 기계설비중심의 교육환경 인프라 개선에 앞서 현재 교실 집합위주 교육과정의 근본적인 수업설계에 대한 개선 전략과 수업과정의 획기적인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본고에서는 ‘비대면 수업’에서 중요한 교수와 학습과정의 핵심요소들을 재점검해보고, 앞으로 대면 수업과 비대면 수업의 하이브리드형 교육환경 속에서 (학교)교육기관의 기능, 교수자 및 학습자의 역할, 교수 학습과정에서 테크놀로지의 활용과 협력적 동반성장 전략을 위한 미래 지향적인 교육공학의 역할과 과제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향후 전 세계 교육기관들이 학습자의 안전과 질 높은 교육과정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이전의 집합식 대면 교수 학습과정과는 차원이 다른 전략과 협력이 필요할 것이며, 이와 관련된 교육정책도 훨씬 통합적으로 수립되어야 할 것이다. 유아부터 고등교육에 이르기까지 정규학교 교육과정에 비대면 수업 비중이 획기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교육공학이 주변 학문 및 관련 테크놀로지와 융합적 협력 과제를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교육공학분야 전문가들의 사고력 융합을 통해 발전적인 미래교육체제 구축에 교육공학 분야가 무엇을 기여 할지 논의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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