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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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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현진 (백석대학교) 양한나 (백석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29 - 140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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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가상현실 기술을 적용한 신체활동 연구를 분석하여 발달장애인의 가상현실 운동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학술연구정보서비스(KERIS)를 통해 2000년부터 2020년 사이에 국내 학술지에 발표된 논문 중 ‘가상현실’, ‘증강현실’, ‘Wii’와 ‘장애’, ‘운동’, ‘재활’을 조합하여 검색한 결과 총 296편을 찾았고 3단계의 검토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9편의 논문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연도별 경향에 따르면 2010년에 처음 관련 논문이 발표되었고 초기에는 심동적 영역의 효과에 관심을 기울였으나 점차 정의적 영역으로 관심의 폭이 확대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연구대상자의 연령은 아동부터 청소년, 성인까지 다양했으며 중재 프로그램으로는 Nintendo Wii fit/sports, X-Box와 같은 상용 제품을 주로 사용하였고 최첨단 ICT 기술을 적용한 연구는 실행되지 않았다. 종속변인으로는 심동적 영역에서는 물체조작 기술, 건강 체력, 협응력, 평형성 등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었고 정의적 영역에서는 주의집중, 운동 몰입도, 우울과 같은 정신 건강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인지적 영역에서는 게임 규칙 및 전략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후 발달장애인의 강점을 부각시키면서 동시에 첨단의 ICT 기술이 활용된 프로그램이 개발 및 보급되어야 할 것이며, 장애인의 신체활동에 가상현실 기술을 다양하게 적용하려는 노력이 요구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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