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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갑연 (안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상업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상업교육연구 제35권 제3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1 - 8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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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해 베트남 호텔들은 큰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다양한 자구책을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위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베트남 호텔들 간 경쟁을 치열하게 만들 것이고, 이때 호텔이 경쟁우위를 누리기 위해서는 종사원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그 이유는 종사원이 고객관점에서 행동을 하면, 고객과 긍정적인 관계가 형성되어, 고객은 호텔과 지속적으로 관계를 맺고자 할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선행연구들은 종사원의 행위, 라포르, 그리고 고객의 지속적인 관계의지 간의 관계를 살피는데 부족한 부분이 있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베트남 호텔을 이용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고객지향성, 즐거운 관계와 개인적 유대감을 내포한 라포르, 그리고 관계지속성 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호찌민과 다낭의 베트남 호텔을 이용한 447명의 고객들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고객들이 인식하는 베트남 호텔 종사원의 고객지향성은 고객과 종사원 간 즐거운 관계와 개인적 유대감인 라포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객과 종사원 간 즐거운 관계와 개인적 유대감인 라포르는 관계지속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종사원의 고객지향성은 관계지속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지만, 라포르를 통해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베트남 호텔이 고객과 호의적인 감정관계와 지속적인 관계 구축에 반드시 필요한 종사원의 고객맞춤화된 서비스 행동 증진을 위한 전략적인 프로그램 개발에 제언할 수 있다. 또한 라포르 및 고객의 지속적인 관계 의지 향상에 있어 고객지향성의 중요성을 파악함으로써 선행연구들의 확장에 이바지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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