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연 (대구대학교)
저널정보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제60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09 - 22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지난 10년간 학습장애, 학습부진학생을 대상으로 사회성 중재 연구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하여 연구동향을 살펴보고 과학적 연구에 대한 질적 기준을 충족 키고 있는가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연구동향을 분석한 결과 사회성에 대한 연구는 총 14편으로 나타났으며 질적 연구 2편, 단일대상연구 8편, 실험집단 4편으로 나타났다. 학습장애 학생의 교육중재 및 사회화에 대한 부분도 중요함을 제시하고 있지만 사회성중재 연구는 활발히 연구되지 못하고 있다. 둘째, 사회성 중재 연구절차를 분석해보면 질적 연구, 단일대상연구, 집단연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사용한 도구에 대한 신뢰도 및 중재 후 일반화에 대한 연구는 부족한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증거기반연구를 위한 기본항목에 충족하는 연구가 제한적임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향후에는 실증적 기반 연구에 충족할 수 있는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