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지덕영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에너지기후변화교육학회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에너지기후변화교육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71 - 28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민주시민으로서 요구되는 과학적 소양 함양을 위해 개인의 가치관 영역인 세계관을 통합과학교육과 접목하여 수업을 개발하고, 이를 실연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예비과학교사의 인식을 분석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세계관이라는 개인의 가치관 영역을 통합과학교육에 접목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생각을 객관적으로 관찰하여 이를 다양한 가치가 포함되어 있는 시각으로 스스로 분석할 수 있는 수업 주제가 적합하다. 특히 에너지나 환경의 주제가 이에 적합하다. 또한, 세계관 접목 수업을 위해 교사의 역할에 대한 자료와 실제 수업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수업 과정에서는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고민할 수 있는 수업의 단계가 제공되어야 하며, 이를 토론과 같은 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활동이 필요하다. 세계관은 사람마다 사고하는 기준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과학교육에 접목하는 것은 중요하며, 학생활동 중심의 수업, 에너지 환경문제와 같은 다양한 사례 제시, 학생 스스로 자신과 인간 전체에 대해 성찰해 볼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이러한 세계관 접목 통합과학교육을 위해서는 교사에 대한 충분한 안내도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