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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경태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128 - 160 (33page)
DOI
10.47020/JLC.2021.11.25.4.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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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에 대한 일반적 태도(attitude toward advertising in general) 개념이 광고 연구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이 분야의 국내 연구는 상당히 부족했다. 이 개념에 대한 연구는 광고인들에게 광고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파악하고 대처하게 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광고업계 입장에서도 이 개념은 개별 광고의 효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는 점에서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 개념에 대한 연구가 체계적으로 수행되지 못했던 이유들을 검토하고, 차후 연구자들을 위해 세 가지 연구 방법을 제안한다. 첫째, 광고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와 신념을 명확히 구분하고 측정하는 방법이다. 폴레이와 미탈(Pollay & Mittal, 1993)이 사용한 21개의 항목들은 좋은 출발점을 제공한다. 둘째, 광고 관련 신념에 대한 평가도 태도의 구성 요소로 포함시키는 연구 방법이다. 신념과 태도의 관계를 비교적 명확하게 실증한 연구들에서조차 신념 요인들에 대한 평가는 연구 디자인에 포함시키지 않는 경우들이 대부분이었다. 셋째, 이 개념을 국내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탐구할 수 있도록 생각 기술(thought listing) 기법의 사용을 제안한다.

목차

1. 서론
2. 문헌연구
3. 연구 방법 제안
4.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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