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성규 (동아대학교) 최규환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1 - 17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여행상품에 참여한 여행객의 소비자행동 파악과 고객과의 장기지향성을 위한 여행사의 기업전략에 관한 시사점을 제시하기 위함에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장기지향성의 선행변수로서 플로우, 라포, 감정반응, 호혜성 등의 구성개념을 도입하여 영향관계를 체계적으로 검증하였다. 332개의 설문을 배포하여 유효하지 않은 설문 45개를 제외한 287개의 유효한 설문을 연구에 사용하였다. 변수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본 연구를 통한 의미있는 결론으로 첫째, 플로우와 라포는 감정반응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라포의 하위요인 중, 개인적 유대감은 부정적 감정반응을 해소해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감정반응은 장기지향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셋째, 호혜성은 감정반응과 장기지향성간에 부정적 감정반응과 호혜성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조절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부분적으로 조절효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여행객들과 가이드와의 소통, 친밀한 유대관계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으며 여행사와의 장기지향성을 확보하기 위한 현실적 전략 및 방안 도출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