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희 (순천대학교) 김성희 (순천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회과학기초자료연구소 연구방법논총 연구방법논총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20.3
수록면
1 - 31 (31page)
DOI
10.21487/jrm.2020.3.5.1.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영유아의 정신건강에 바탕이 되는 보육교사의 감정반응과 정서지능에 따른 상호작용활동의 한계를 조사하여 보육교사의 자질 향상과 영유아 중심의 보육정책에 개선 방향을 제시하고자 실시되었다. 239명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바람직한 감정반응 수준은 높지 않은 보통 수준으로 나타났다. 감정반응 방식은 감정을 무시하지 않는 반응은 높았지만 문제보다 감정에 관심을 보이는 반응은 낮았고 감정을 수용하고 이해하는 반응 수준은 높지 않았다. 둘째 영유아와의 상호작용활동은 정서지능이 높을수록, 감정반응이 바람직할수록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서지능에 따른 조절효과가 유의하여 정서지능이 높은 경우에는 바람직한 감정반응이 많아지면 긍정적인 상호작용활동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유아의 정신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보육교사의 바람직한 감정반응을 향상시키는 자질 향상 교육과 소진감을 감소시키는 교육환경 개선이 필요할 뿐 아니라 스웨덴의 보육정책처럼 육아휴직을 의무화하여 모성과 부모양육을 지원하는 정책을 확대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제안하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00-0005444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