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표용희 (청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관광학연구 제45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75 - 19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항공사 객실 승무원 비행피로도 상승요인과 비행 스트레스 매개변인 그리고 심리적 서비스 저하요인간의 관계를 살펴보면서, 항공사 객실 승무원 근무환경 이해와 서비스 질 고취를 위한 실무적으로 주요한 결과를 제공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를 위해, 이 연구대상은 국내 항공사 객실 승무원을 대상으로 2020년 1월∼2020년 5월까지 SNS 매체를 통해 편의표본추출법에 의해서 453부를 최종 연구대상 분석 자료로 활용하였다. 이 연구의 주요 결과를 토대로 결론을 살펴보면, 항공사 객실 승무원 비행피로도 상승요인과 비행 스트레스 매개변인 그리고 심리적 서비스 저하요인간의 관계가 통계적으로 정적(+)인 영향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판단되었다. 이를 통해 첫째,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비행 피로도 상승요인인 노선적 요인, 물리적 요인, 인적 요인, 돌발 요인은 비행 스트레스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비행스트레스는 심리적 서비스 저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이 연구의 주요변인인 항공사 객실 승무원 비행피로도 상승요인과 비행 스트레스 매개변인 그리고 심리적 서비스 저하요인간의 관계를 살펴본 결과, 이들의 비행피로도 상승요인과 비행 스트레스는 심리적 서비스 저하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항공사 객실 승무원과 같은 서비스 종사자의 경우, 고객의 부적절한 서비스 요구 요건과 이들에게 내재된 조직 규범간의 괴리에서 감정부조화를 경험함을 판단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 밝힌 항공사 객실 승무원의 비행 스트레스 요인과 심리적 저하와의 관계에 관한 현재 시점 이 두 변인과의 관계를 밝히고 있는 선행연구가 부재한 시점에서 좋은 시사점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