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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정연 (서울대학교) 이진권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재정경제학회 교육재정경제연구 교육재정경제연구 제29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5 - 119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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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2012년 2학기부터 전국의 중학교에 동시에 시행된 학교스포츠클럽 정책이 학생들의 체력 증진 및 학교폭력예방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였다. 이 과정에서 특히 학교성별(남학교, 여학교, 남녀공학)과 학생성별에 따른 차별적인 정책효과가 존재했는지 검토하였다. 이를 위해 EDSS 자료 등을 통해 2011-2018년의 중학교 2,394개교를 대상으로 간여시계열모형과 임의효과모형, 부가가치모형을 적용해 학교스포츠클럽 정책효과를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스포츠클럽 시행에 따른 여학생들의 유의한 체력 증진 효과가 발견되었으나 정책 시행 이후에는 남학교 남학생 집단을 제외한 모든 집단에서 오히려 체력향상도의 감소 추세가 발견되었다. 둘째, 학교 성별은 학교스포츠클럽 정책으로 인한 체력 향상도의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으나, 남녀공학 내에서는 정책 시행 이후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의 향상도의 추세가 더 낮았다. 셋째, 학교폭력 심의건수에 대한 학교스포츠클럽의 정책효과는 학교 성별에 따라 상이한 추세 및 정책효과를 보였다. 남학교의 경우 정책 시행과 무관하게 특별한 추세나 변동이 발견되지 않은 반면, 남녀공학의 경우 정책 시행에 따른 일시적 증가와 이후 감소를, 여학교의 경우 정책 시행 전까지 감소하였으나 이후 증가 추세를 보였다. 넷째, 학교폭력 심의건수에 대한 학교스포츠클럽의 정책효과는 특히 여학교에서 다른 학교에 비해 두드러졌다. 남녀공학과 비교했을 때 여학교의 경우 정책 시행에 따른 즉시적 감소가 눈에 띄었다. 이상의 분석 결과와 관련하여 논의를 진행하였고, 정책적 제언 및 후속연구에의 제언을 도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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