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우극 (순천향대학교) 서창수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객만족경영학회 고객만족경영연구 고객만족경영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1 - 4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비영리조직 중간관리자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공정성, 조직구성원의 혁신행동과 조직구성원이 인지하는 조직성과 간의 구조적 영향 관계에 대해 실증하였다. 충남 소재 4개의 청소년 교육·수련기관 재직 구성원을 대상으로 설문을 시행하여 구조방정식 분석 결과 카리스마, 지적자극, 개별적 배려 등 변혁적 리더십의 3가지 구성요인 모두가 구성원의 혁신행동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작용공정성의 모든 조직공정성 구성요소도 조직구성원의 혁신행동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구성원의 혁신행동은 구성원이 지각하는 조직성과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비영리기관에서의 조직성과 창출을 위한 구성원의 혁신행동의 중요성을 확인하였고, 구성원의 혁신행동에 중간관리자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공정성이 중요한 영향요인임을 실증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비영리조직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구성원의 혁신행동 창출을 위해서는 중간관리자의 변혁적 리더십과 조직공정성이 중요하다는 것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제공하고 이를 기반으로 조직에서는 중간관리자의 변혁적 리더십을 고양하고 조직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시스템 구축의 실천적 배경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