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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하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한국어학당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제55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85 - 21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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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다양한 모국어의 한국어 학습자에게 폐쇄음 VOT, F0를 단기간 교육한 후, 폐쇄음 발음교육 효과를 관찰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음성 실험은 한국인 8명과 교육그룹, 비교육그룹의 한국어 학습자 총 16명을 대상으로 폐쇄음 VOT와 후행모음 F0를 측정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실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교육그룹의 평음, 격음, 경음 VOT는 1차와 2차 결과에서 유사한 값을 보이는 데 반해 교육그룹은 교육 후, 2차 결과에서 더 긴 격음 VOT와 더 짧은 경음 VOT를 보이며 한국인 화자의 VOT와 더 유사해졌다. 둘째, 비교육그룹은 1차 결과와 마찬가지로 2차 결과에서도 평음, 격음, 경음 F0 간의 차이가 분명하지 않거나 한국인 화자와 다른 크기 양상을 보였다. 반면에 교육그룹은 교육 후, 2차 결과에서 격음, 경음, 평음 F0의 크기 순서를 보이며 한국인 화자의 F0의 양상과 유사해졌다. 셋째, 초급 한국어 학습자에게 단기간 동안 폐쇄음 발음 교육을 하였을 때 폐쇄음의 VOT와 후행모음 F0가 향상되었다. 본 연구는 다양한 국적의 한국어 학습자에게 단기간의 폐쇄음 발음 교육 후, 폐쇄음 VOT와 후행모음 F0의 교육 효과를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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