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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경택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연구 인문학연구 제5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51 - 372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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잭 런던(Jack London)은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흰 어금니』 (White Fang, 1906)에서 늑대와 개의 잡종인 ‘화이트 팽’이 자연에서 문명으로 돌아가는 과정을 통하여 자신의 자연주의 사상을 잘 드러내고 있다. 일반적으로 런던의 작품에는 자연과 문명의 개념이 중요한 이데올로기로 서로 충돌하는 양상으로 나타나며 이러한 형식이 그의 자연주의 사상의 핵심을 이루고 있다. 특히 런던은 자연과 문명 사이에서 개체간의 갈등과 적응의 문제를 다루면서 자연세계와 인간세계의 환경을 대비시킴으로써 자신의 자연주의 사상을 부각시킨다. 런던은 『흰 어금니』에서 약육강식, 적자생존, 자연도태 등의 생물 또는 사회진화론적인 시각을 드러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인간과 동물 등 모든 개체가 평등하게 조화로운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의 중요성을 역설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런던의 관점은 심층생태학적인 시각과 동일한 것이며 이러한 측면에서 『흰 어금니』에는 런던의 자연과 문명에 대한 견해와 생태학적인 비전이 잘 드러난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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