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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현정 (순천대학교 경상학부)
저널정보
KNU기업경영연구소 기업경영리뷰 기업경영리뷰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7 - 4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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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항공사의 웹사이트를 이용한 전자상거래의 품질 효율성을 살펴보고, 항공사가 품질 효율성을 향상 시키기 위하여 어떠한 품질요소를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하는지를 분석하였다. 선행연구들을 참고하여 고객의 저 비용항공사 전자상거래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품질요소들을 도출한 후, 자료포락분석(DEA: Data Envelopment Analysis)을 이용하여 품질요소들과 고객만족 간의 효율성을 항공사별로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고객 의 만족에 큰 영향을 미치는 품질요소들은 안전성, 유용성, 반응성, 신뢰성, 심미성 순이었다. 둘째, 항공사별로 품 질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품질요소들을 도출하였는데, 특히 안전성과 유용성은 모든 항공사들이 중점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품질요소였다. 이는 항공사들이 효율적인 품질경영을 하기 위하여 어 떠한 품질관리 전략을 실시해야 하는지를 제시한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학술적으로는 항공 사 웹사이트의 품질에 관한 선행연구들의 범위를 확장하여 품질 효율성을 살펴봤다는 점에서 시사점을 지니고, 실무적으로는 점차 증가하는 항공사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품질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 에서 의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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