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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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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민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송낙현 (교육부)
저널정보
한국직업자격학회 직업과 자격 연구 직업과 자격 연구 제9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41 - 60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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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기반 고교 직업교육과정(이후 NCS 교육과정으로 명명)이 2018학년도 1학년부터 전면 적용되어 2020학년도에는 3개 학년 모두에게 적용되고 있다. NCS 교육과정이 직업계고에 성공적 착근을 위하여 다양한 지원과 투입이 이루어왔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전면적용 2년차인 2019학년도와 완성년도인 2020학년도간에 직업계고 NCS 교육과정 편성실태를 비교⋅분석하여 문제점을 살펴보고 NCS 교육과정의 적용에 요구되는 과제가 무엇인지 탐색하여 정책적 지원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587개 직업계고의 교육과정 편성표를 전수 수집하였고, 학과 변동 상황과 교과의 편성에 대한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과제를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미래 산업에서 중요한 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는 영역임에도 인재양성 규모를 축소하는 영역을 발견할 수 있었다. 둘째, 전통적인 장치 및 제조분야 인재 양성학과가 증대되어 가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셋째, NCS 기반 교육과정의 핵심인 실무과목의 편성이 3학년에 편중되어 있었다. 넷째, 미래산업사회에서의 핵심역량인 디지털역량을 배양하기 위한 교과목 편성이 거의 반영되지 않았다. 다섯째, 직업계고 학생들의 기초역량과 직업기초능력 함양에 근간이 되는 보통교과의 이수단위를 점점 감축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러한 실태와 문제점을 극복하고 직업계고에서 NCS 교육과정이 선순환적으로 지속가능하게 작동되어 NCS 기반 교육과정의 기본 취지인 교육과 자격 및 일의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한 과제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역량에 대한 질보장 수단을 확립해야 한다. 둘째, 디지털 역량을 배양해 줄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 개발과 교육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셋째, 학년별로 균형잡힌 교육과정이 설계되고 운영되어야 한다. 넷째, 교육과정 설계 시 미래 산업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미래지향적인 NCS 기반 교육과정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다섯째, 학생들의 기초학습역량과 직업기초능력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질 수 있는 역량 측정 방안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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