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인 (경북대학교 체육교육과) 한윤수 (경북대학교) 이주형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35 - 150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커뮤니케이션체조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지적장애학생들의 사회성 및 또래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D광역시 H복지관을 이용하는 지적장애학생 6명을 목적표집 하였다. 커뮤니케이션체조 프로그램은 주 1회(50분), 12주간 적용하였다. 사회성측정검사와 또래관계검사를 활용하였으며 사전-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8.0을 이용하여 모든 자료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였으며 Wilcoxon의 부호순위 검정을 실시하여 차이를 검증하였다. 이때 유의수준은 α=.05로 설정하였다. 이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커뮤니케이션체조 프로그램은 지적장애학생의 사회성을 향상시킨다(p<.05). 둘째, 커뮤니케이션체조 프로그램은 지적장애 학생의 또래관계를 향상시킨다(p<.05). 셋째, 커뮤니케이션체조 프로그램은 지적장애학생의 친밀감능력, 공감능력, 배려능력, 협동능력을 향상시킨다(p<.05). 결론적으로 12주간의 커뮤니케이션체조 프로그램은 지적장애학생의 사회성과 또래관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