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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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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임 (경기대학교) 홍장선 (고려대학교) 김명희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제60권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89 - 304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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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저트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전통한과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한과는 건강한 디저트 음식을 선호하려는 소비자와 문화적 가치를 함께 즐기고자 하는 소비자들에게 적당한 음식이 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과 소비자 인식에 관한 주관성 연구로서 한과에 대한 다양한 주관적 견해와 유형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그 결과 총 4개의 유형이 발견되었으며 각각의 유형에서 독특한 특성을 확인하였다. 제1유형은 ‘박물관에 박제된 전통문화’로 현대인들의 입맛에 맞지 않는 음식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제2유형은 ‘한국적 팔방미인의 진수’로 시대에 상관없이 모두가 즐겨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이해하고 있었다. 제 3유형은 ‘감성적 추억의 향수’로 음식으로서의 매력보다 마음을 채워주는 음식으로 받아들이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제4유형은 ‘외형뿐인 폐쇄된 전통음식’ 으로 현대인들과 소통이 단절된 전통문화이며 그에 대한 아쉬움을 표출하고 있었다. 각 유형들은 한과에 대한 개인들의 주관적 인식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각 유형별 특성을 분석한 후 상품개발에 필요한 컨셉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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