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경 (고려대학교) 이선영 (고려대학교) 박현진 (고려대학교) 장미정 (고려대학교) 노정은 (고려대학교) 유선숙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민족어문학회 어문논집 어문논집 제78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91 - 42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외국인 학부생 대상 대학 글쓰기 과목의 교재 개발을 위한 교수요목의 설계 방안을 제안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교수요목을 제시하였다. 언어 교수접근법과 교수요목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외국인 학부생 대상 글쓰기 교육을 위한 교수요목은 주제와 기능이 중심이 되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학습자 요구 분석을 통해 외국인 학부생들의 요구를 파악하였다. 요구 분석 결과에 따르면 외국인 학부생들은 대학 글쓰기 교재를 통해 대학 수업에서 접하게 될 주제와 기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받고 싶어 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론적 검토와 학습자의 요구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재 개발을 위한 교수요목 설계 방안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교재를 ‘내용편’과 ‘기능편’으로 나누어 구성하고자 하였다. 먼저 ‘내용편’은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판적 이해, 창의적 이해를 목표로 정하였다. 이들 목표 중 수준별로 중점을 두어야 할 것을 선정하여 내용 안에서 달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그리고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의 영역에서 각 수준에 맞는 세부 주제와 목표를 설정하였다. ‘기능편’은 쓰기 지식의 범주를 언어지식, 맥락지식, 과정지식, 내용지식으로 구분하였다. 이에 각 수준별로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쓰기 지식을 내용으로 선정하여 단원을 구성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